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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2020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 정보처리기사 제 3회 필기 A형 1과목 011~015

by Danne 2020. 8. 31.

2020 1, 2회 통합필기에도 출제된 문제 : ★

 

11.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컴포넌트 설계 시 "(    )에 의한 설계"를 따를 경우, 해당 명세에서는
(1) 컴포넌트의 오퍼레이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2) 사용 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 조건
(3)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불변조건 등이 포함되어야한다.

  1) 협약(Contract)
  2) 프로토콜(Protocol)
  3) 패턴(Pattern)
  4) 관계(Relation)

협약에 의한 설계 : 클래스에 대한 여러 가정을 공유하도록 명세한 것

● 선행조건 : 오퍼레이션이 호출되기전 참이 되어야할 조건

결과조건 : 오퍼레이션 수행된 후 만족하여야 하는 조건

불변조건 : 클래스 내부가 실행되는 동안 항상 민족하여야 하는 조건

 

 

[참고 자료]

https://slidesplayer.org/slide/17943294/

 

 

 

12. UML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2)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3)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4)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UML 다이어그램 종류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객체(Object) 다이어그램
컴포넌트(Component) 다이어그램
배치(Deployment) 다이어그램
복합체 구조(Composite) 다이어그램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Communucation) 다이어그램
상태(State) 다이어그램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개요(Interaction Overview) 다이어그램
타이밍(Timing) 다이어그램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54 ~ p.55

 

 

 

 13.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은?
  1) 트랜잭션
  2) 클래스
  3) 시퀀스
  4) 서브루틴

객체지향 (Object-Oriented)

●객체(Object)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어놓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

●클래스(Class) :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으로, 객체의 일반적인 타입을 의미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것 을 의미

●상속(Inheritance)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다형성(Polymorphism) : 메시지에 의해 객체가 연산을 수행 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106 ~ p.108

 

 

 

14. 아래의 UML 모델에서 '차'클래스와 각 클래스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추상화 관계
  2) 의존 관계
  3) 일반화 관계
  4) 그룹 관계

UML - 관계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 연관(Association) 관계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

● 집합(Aggregation)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 포함(Composition) 관계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의존(Dependenty) 관계 :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51 ~ p.53

(그래프는 도서 등의 자료를 필히 참고)

 

 

 

15.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설계시 디자인 패턴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자 이름
  2) 문제 및 배경
  3) 사례
  4) 샘플코드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개발 과정 중 문제 발생시 새로운 해결책 구상보다 해당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는게 더 효율적

● 수많은 디자인 패턴들 중 가장 일반적인 사계에 적용될 수 있는 패턴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119

 

 

 

※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공유부탁드립니다!

 

 

2020 정보처리기사 

제 3회 필기 A형  

문제풀이 01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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