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1) << >>
2) (( ))
3) {{ }}
4) [[ ]]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UML에서의 추상 클래스와 추상 메서드 표현
● 이탤릭체
● 스테레오 타입('<<', '>>')
[참고 자료]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4/class-diagram.html
17.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1) RPC
2) ORB
3) TP monitor
4) HUB
미들웨어(Middleware)
운영체제와 해당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운영체제가 제공한는 서비스 이외에 추가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DB(DataBase) : 데이터베이스 벤더에서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으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들웨어, 2-Tier아키텍처
● RPC(Remote Procedure Call) :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 MOM(Message Oriented Middelware) :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들웨어
● TP-Monitor(Tranaction Processing Monitor) : 항공기나 철도 예약업무 등과 같은 온라인 트랙젝션 업무에서 트랙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
● ORB(Objet Request Broker) : 객체지향 미들웨어, 코바(CORBA)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들웨어
● WAS(Web Application Sever) :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152 ~ p.153
18.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2) 타당성 조사
3)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4) 설계 명세서 작성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한고 이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
● 사용자 요규 사항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
● 내용이 중복되거나 하나로 통합되어야 하는 등 서로 상충되는 요구사항이 있으면 이를 해결
● 요구사항을 토대로 소프트웨어의 범위 파악
● 소프트웨어와 주변 환경이 상호 작용하는 밥업을 이해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43
19.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1) 상호작용성
2) 명확성
3) 독립성
4) 내용성
공통 모듈 :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을 의미
공통모듈 명세 기법
● 정확성 : 시스템 구현 시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정확히 작성
● 명확성 : 해당 기능을 이해할 때 중의 적으로 해석되지 않도록 명확하게 작성
● 완전성 : 시스템 구현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기술
● 일관성 : 공통 기능들 간 상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성
● 추적성 : 기능에대한 요구사항의 출처, 관려 시스템 등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114
20. UML 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Class Diagram
2) Object Diagram
3) Component Diagram
4) Activity Diagram
구조적 다이어그램(Structural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들의 관계를 표현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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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정보처리기사
제 1, 2회 통합 필기 A형
문제풀이 016~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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