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 사회와 정보 혁명
- 20세기 정보 혁명
- 컴퓨터, 반도체, 통신 기술,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 뉴 미디어 기술 발전 > 사회의 각 분야를 크게 변화
- Pervasive 컴퓨팅 환경, 유비쿼터스 시대
- 정보화 사회 (Information society)
- 4차 산업혁명 - 클라우스 슈바프, 2016 세계경제포럼에서 주창
- 빅테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 운전, 3차원 인쇄, 나노 기술
정보화 사회 - 정보 사회 -고도 정보 사회
- 정보화 사회 (Information society)
- 과거 용어
- '지금 부터 정보화되기 때문에 정보 통신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미 포함
- 정보사회
- 이미 정보화는 상당한 정도로 진행
- '정보통신 인프라 정비을 해야한다'는 의미 포함
- 고도 정보 사회
- 멀티 네트워크형, 광섬유 기술 발전 ▶ 전국 네트워크의 완전한 부설과 이용
- 가정에서의 완전한 컴퓨터화 실현
-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도 : 사회의 지적 자원으로서 활용 비중 증가
- 정보 < 지식 < 지혜
80년대 정보의 시대 (클라이언트/ 서버) |
▶▶질서▶▶ | 90년대 지식의 시대 (네트워크 컴퓨팅) |
▶▶경험▶▶ | 2000년대 지혜의 시대 |
- 홈 네트워킹 : 가정의 모든 기기가 유/무선네트워크로 연결된 시스템
- 가상(virtual)의 사이버(cyber) 세계가 보편화 ▶ 시/공간의 장애로 인한 제한이 사라짐
- 반도체 메모리
- 기술 칩(chip) 속에 복잡한 논리적 패턴
- 64Mb DRAM, 256Mb DRAM, 512Mb DRAM, 8Gb LPDDR4 모바일 DRAM...
- 정보 통신 기술
- 광섬유의 발전 : 머리카락만한 광섬유 한 개는 초당 255Tb까지 전송 가능
- 정보 통신 능력 수십만 배 증가 예상
- 5G 이동통신망 구축
- 뉴 미디어 기술
- 멀티미디어 : 여러 형식의 정보를 조합하여 이용하는 기술/매체
- 단방향 ▶ 양방향
- 사이버 세계 구현
- 대화형 소프트 웨어
- 모바일 기기 사용성 확대
- 오프라인 ▶ 클라우딩
- 예) CD-ROM, DVD, USB 등 ▶ 구글 클라우드, 애플 클라우드 등
유비쿼터스 시대
- 유비쿼터스
- '도처에 널려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
-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 연구소 Mark Weiser 소장 : '제 3의 정보 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
- 차세대 IT 혁명 : 나노 테크놀로지, 바이오 테크놀로지의 융합
-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
- 하드웨어 기술 발전
- 광섬유 네트워크 기술, 무선(LAN)기술
- 이동성 초소형 컴퓨터의 보편화
3A | 5A | 5C |
Anytime Anywhere Anydevice |
+ Anyservice Anynetwork |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
2. 컴퓨터 시스템과 데이터 처리
컴퓨터 시스템
- 입력 ▶ 처리 ▶ 출력
- 컴퓨터 시스템 주요 구성장치
- 입력장치
- 제어장치
- 연산 장치
- 기억 장치
- 입력 장치
- 출력장치
- 기본동작
- 산술연산
- 논리연산
- 입출력
- 소프트웨어(Software)
- 사람↔컴퓨터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
-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함
- 응용 소프트웨어 : 학사관리/급여관리/재고관리 프로그램 등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링커, 로더 등
- 사람↔컴퓨터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
- 프로그램(Program)
- 컴퓨터 실행을 위해 주기억장치에 차례로 작성된 일련의 명령어 집합
- 컴퓨터 시스템에서 어떤 처리 동작이 일어나야하는지 명시
데이터 ▶ 컴퓨터 (처리) ▶ 결과출력 (정보)
- 데이터(data) : 가공되기 전의 자료
- 정보(information) : 매개체를 통해 의미 있게 처리되어 가공된 데이터
3. 컴퓨터의 종류
- 개인용 컴퓨터
- 1974년 미국 전자회사 MITS사 ‘키트’발표
- 1980년대 초 IMB-PC와 운영체제인 MS-DOS 보급으로 급속발전
- 마이크로프로세서
- 1990년대 : 인텔 Intel 80386, Intel 80486, 팬티엄 등
- 2011 : 코어 i7, 인텔 Xeon, AMD 패넘 프로세스로 발전
- 고성능, 3D, 애니메이션, 이미지, 음성인식등 지원
- 운영체제
- PC : MS-DOS, Window시리즈 등
- 서버 : Windows 2008, UNIX, LINUX 등
- 스마트폰 : ios, Android 등
- 서버 시스템
-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과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한 정보 시스템
- 정보자원의 효율적 분산 및 정보 이용자 접근을 쉽게 구현
- CPU를 1개 이상 탑재해 적은 비용으로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가질 수 있음
-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과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한 정보 시스템
- IBM 서버
- 인텔 프로세서 사용
- 네트워크 기반
- 서버/클라이언트 분산처리 환경 제공
- 종류 : 웹 서버, 네트워크 서버, 메일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 메인프레임(mainframe)
- 1950년대 초 개발
- 대형 범용컴퓨터
- 고가로 인해 소수의 대기업들만 사용
- 대단위 네트워크를 갖는 회사나 기관에서 중앙컴퓨터/중앙서버로 사용
- 오늘날 기능 ,성능적 경쟁력이 떨어지는 추세
- 슈퍼컴퓨터
- 대용량의 과학 계산 처리 가능
- 우주계발, 원자력 계산, 국방과 무기 분야, 일기 예보 등에 사용
- 전용 컴퓨터
-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
- 미사일 유도제체, 핵반응시설 제어, 의료 기기 등에서 사용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으로 가전제품 등에 사용
내용 출처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의 이해" 강의 및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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