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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2020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 정보처리기사 제 3회 필기 A형 2과목 031~035

by Danne 2020. 9. 21.

2020 1, 2회 통합필기에도 출제된 문제 : ★

 

31.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Divide and Conquer
  2) Greedy
  3) Static Block
  4) Backtracking

알고리즘 설계 기법

● 분할정복법(Divide & Conquer)

- 분할이 가능한 부분까지 분할 > 분할된 하위과제들을 모두 해결(정복) > 정복된 해답을 모두 취합

- 대표 : 퀵 정렬 알고리즘, 병렬 정렬 알고리즘

● 동적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분 문제에 대한 답을 계속적으로 활용해 나가는 기법

- 이전 단계의 해답을 활용하기 위해 저장소가 필요함에 따라 속도는 빠르지만, 공간복잡도가 커짐

- 대표 : 플로이드 알고리즘, 피보나치 수 알고리즘

● 탐욕법 (Greedy Method)

- 국소적인 관점에서 최적해를 구하는 기법

- 대표 : 크루스칼 알고리즘,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퇴각검색법 (Backtracking)

- 어떤 문제의 최적해를 구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찾아가는 방법, 최적해를 찾으면 더 이상 다른 노드에 방문할 필요가 없음

- 가던 길이 아니면 back 할 수 있음

● 분기한정법 (Branch & Bound)

- 퇴각검색법과 유사함. 임의로 답이 될 것같은 부분을 먼저 탐색한다는 차이를 가지고 있음

- 정해진 범위 bound를 벗어나는 값들을 가지치기 branck 해가며 결과값을 추적해 나감

- 대표 : 최적우선 탐색 알고리즘, A* 알고리즘 

근사해법 (Approximation Algorithm)

- 복잡도가 매우 높은 문제에 대한 가장 근사치의 값을 구하는 기법

 

JAVA

● Static block

- 클래스가 로딩되고 클래스 변수가 준비된 후 자동으로 실행되는 블록

- 주로 클래스 변수를 초기화 시키는 코드를 둠

instance block

- 인스턴트가 생성된 후 자동으로 실행하는 블록

-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과시키는 코드를 둠

 

 

[참고 자료]

https://slidesplayer.org/slide/17943294/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vioonpe&logNo=22023406859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uoonleen.tistory.com/6

 

 

 

32.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할로 틀린 것은?
  1) 형상 관리를 통해 이전 리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2) 불필요한 사용자의 소스 수정 제한
  3) 프로젝트 개발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
  4)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개발자 동시 개발 가능

형상관리의 중요성

● 지속적인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

무절제한 변경 방지

● 버그나 수정사항 추적 가능

진행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 가능

 

* 개발 비용을 줄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개발비용 자체를 관리하는 것이 아님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210

 

 

 

3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제품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고려한다.
  2) 추가로 다양한 이기종 연동을 고려한다
  3)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 문제를 고려한다.
  4) 내부 콘텐츠에대한 보안은 고려하지 않는다.

소프트웨어 패키징

모듈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으로 설치 파일을 만드는 작업

순서 : 기능식별 - 모듈화 - 빌드 - 사용자 환경 분석 - 패키징 및 적용 시험 - 패키징 변경 개선 - 배포

고려사항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필요한 최소 환경을 정의

 UI를 시각적 자료와 함께 제공하고 매뉴얼과 일치시켜켜서 패키징

 하드웨어와 함께 관리될 수 있도록 Managed Service형태로 제공하는 것인 좋음

 고객의 편의성 고려, 안정적인 배포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패키징 변경 및 개선에 대한 관리사항 고려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194

 

 

 

34.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과 거리가 먼 것은?
  1)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
  2)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
  3) 콘텐츠 오류 감지 및 복구
  4) 라이센스 발급 및 관리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유통, 이용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

 

 기술요소

호화  콘텐츠 및 라이센스 암호화
키 관리 콘텐츠 암호화 키를 저장 및 분배
암호화 파일 생성 암호화된 콘텐츠로 생성
식별 기술 콘텐츠에 대한 식별 체계 표현
저작권 표현 라이센스 내용 표현
정책 관리 라이센스 발급 및 관리
크랙 방지 크랙에의한 콘텐츠 사용 방지 기술
인증 라이센스 발급 및 사용 기준인 사용차 인증 기술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199 ~ p.200

 

 

 

35. 물리데이터 저장소의 파티션 설계에서 파티션 물리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범위분할(Range Partitioning)
  2) 해시분할(Hash Partitioning)
  3) 조합분할(Composite Partitioning)
  4) 유닛분할(Unit Partitioning)


파티션(Patition) : 대용량의 테이블이나 인덱스를 작은 논리적 단위인 파티션으로 나누는 것

 

종류

● 범위 분할 (Range Partitioning) : 지정한 열의 값을 기준으로 분할

 해시 분할 (Hash Partitioning) : 해시 함수를 적용한 결과 값에 따라 데이터 분할

조합 분할 (Composite Partitioning) : 범위 분할로 분할한 다음 해시 함수를 적용하여 재 분할

 

 

[참고 자료]

길벗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p.385

 

 

 

※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공유부탁드립니다!

 

 

2020 정보처리기사 

제 3회 필기 A형  

문제풀이 03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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