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Git

[Git/GitHub]기본 브랜치 이름 바꾸기 : master에서 main으로

by Danne 2021. 11. 18.

 

 

GitHub에서 기본 브랜치를 master라는 이름에서 main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했다는 내용을 들었던적이 있었다.

참고 : Outsider's Dev Story - Git의 기본 브랜치를 master에서 main으로 변경하기

당장 작업하는데 문제가 없어 '알고만 있자'라고 하고 기억만 해뒀는데, 최근 생성한 레포에서 헤매는 일이 생겨 이제는 main이라는 이름으로 작업해보고 싶어 과정을 기록해 두기로 했다.

Github에서 새 repository를 생성하면 기본 브랜치 이름이 main으로 설정된다.

지난 프로젝트때는 master라는 이름브랜치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그 뒤 개인으로 생성한 repository에서는 꽤 애를 먹었다.

👇이전 사례 👇

로컬에서 관리되는 git은 master라는 이름이 기본 브랜치와 github의 main브랜치가 다른 루트를 타서 (이런 내용의 창이 나왔는데 그땐 기록을 못했습니다...)블라블라

1. github에는 main, master라는 두 가지의 브랜치가 존재.
2. 나는 로컬에서 master 이름으로 계속 push
3. github의 기본는 main이라 레포가 텅텅비고
4. 나는 로컬에서 main 이름으로 push하면 없는 브랜치라는 알림의 반복
5. 결국 github의 default브랜치를 바꾸는 옵션을 사용해 수정했다.

하지만 이 이상한(?)작업을 레포를 생성할 때마다 해야하는 건 의미없는 고생같아서, 이번 세팅에서는 초장에 main이라는 이름으로 통일 하기로 했다.

확신은 없지만 이렇게 기회있을 때, 다 경험해보자...🥲

👇이번 방식👇

브랜치 목록이 *master만 나오던 상태에서 *main으로 변경되었다.

git branch -M main

 

이번엔 깔끔! 

 

 

:: 기타 문제

push 가 안되서 -f를 추가해서 강제 push 함

pull시 경고문구

git prune 입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