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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TIL #211004-1010 (MLB site clone - 1차 프로젝트의 날들)

by Danne 2021. 10. 11.

10월 04일 (월) 

오늘 한 것

  • React
    •  monster문제 : filter메서드로 검색 기능 구현하기 (미완료)

 


 

10월 05일 (화) 

오늘 한 것

  • Codekata 4주 - 1일차 문제 (reverseString)
  • Codekata 4주 - 2일차 문제 (complexNumberMultiply)
  • git push origin master --force 의 위력
  • React
    • component간 state, props의 흐름 (monster문제로 복습)
  • MLB Korea Clone project 
    • 팀 repository clone 후 작업환경 세팅

 


 

10월 06일 (수) 

오늘 한 것

  • React - Lifcycle, 조건부 랜더링
  • MLB Korea Clone project
    • 상세 페이지 레아이웃
      • JSX로 컴포넌트를 분리하는 과정과 파일을 스위치하며 작업하는 과정이 쉽지 않다.
      • SCSS  - Flex속성으로 UI정렬

 


 

10월 07일 (목) 

오늘 공부 한 것

  • RESTful API 세션 듣기 (다시 들어야겠다...)
  • 컴포넌트 재사용에 대한 사고
    • 공통 된, 재사용 될 UI를 미리 생각해 계획하며 작업하기
    • 기획서가 어떻게 생겼는지, 디자인 파일이 어떻게 전달되는 지, 회사/프로젝트/클라이언트마다 다른 기획서를 (적지만?)다양하게 본 경험이 있어 그런지 이해가 잘 된 것같다.
  • MLB Korea Clone project
    • 상세 페이지 레아이웃 - React로 Slide 진행중(아니 시도 중🥲) 
    • push 직전에 승균님이 "여기 master브랜치!"라고 알려주셔서 급히 중지!
      • 멘토님의 도움과 조언을 받아 로컬에 작업 파일을 복사해두고 master를 순수한 상태로 복원시킴
      • !!내가 지.금.어.느.브.랜.치.인지 확인 또 확인하기!
    • Reac에서 코드 작성 시 원하는 값이 출력 되지만, 새로고침을 하면 Typerror가 뜨는 현상과 싸움 중

 

오늘 생각

  • 세션 중에 생각난 '컴포넌트화 미쳤다'고 생각했던 사이트.
    점점 내 기억에서 잊혀지는 게 아쉬워서 메모 기록(https://invisioncommunity.com/)
    • 글로벌 포럼 작업 시 사용했던 솔루션이었는데, admin > theme설정을 하면서 동료분이랑 이게 '사람이 만든건가?'했던 솔루션 - '컴포넌트란 이런거다.'라고 코드로 말하는 기분이었달까.
    • 디자인 시스템 또는 UI기획이 어떤지 누가 무슨 생각으로 만들었까 궁금할 정도로 '이게 돼?'라는 생각의 반복이었다. 덕분에 세팅 엄청 수월하게 했던 기억. (올 초에 또 더 작업했는데 업그레이드까지 된걸 보고 잘한는 애들은 이유가 있구나 싶었다)
  • 요즘 끊임없이 드는 고민 중 하나.
    차라리 모든 걸 '처음 경험하는 좋겠다'는 생각이다.
    위의 ' 이해가 잘 된 것같다.'라는 부분과 상당히 모순된 생각. (지킬 앤 하이드급..?)
    '기획단계에서 이렇게 되면, 디자인은 이렇게 온다고 치면, 이건 분리할 수 있다고 해도 놔두고, 스타일만 다르게 연결하고'이런 생각들이 자꾸 머리를 맴돌아 진짜 '데이터를 어떻게 주고 받고, 출력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발전의 시간들을 좀먹히는 느낌.

    생각한 걸 다 처리할 수 있으면 몰라.
    React환경에서 컴포넌트를 넘나들며 작업하는 속도가 매우 더뎌서 고민은 고민대로 하고 진도는 진도대로 못나가는 것 같다.
    '벌써 이만큼이나 했냐'는 말이 독이 든 성배 같달 까. '개발자적 사고'로 낸 속도가 아니라, 퍼블리싱의 경험에 의존한 속도인 것같아 무섭다.

    퍼블리셔에서 개발자로 전향하는 많은 분들도 이런 고민을 하셨는지, 아니면 큰 고민거리가 아닌데 내가 괜한 걱정을 하는건지 모르겠다.

 


 

10월 08일 (금) 

오늘 공부 한 것

  • Codekata 4주 - 5일차 문제 (factorial)
    • RunJS 뻗었을 때 (with 재귀함수)
      • 일단 어떻게든 종료 후에 사과 옆에 "RunJS" > "Prefernces" > auto-run code on change 체크 풀기
        (여러 번 시도할 인내와 스피드 필요)
      • 배운 점 : Base case의 필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음

  • MLB Korea Clone project
    • React에서 코드 작성 시 원하는 값이 출력 되지만, 새로고침을 하면 Typerror가 뜨는 현상
      • state를 선언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형태'를 빈값으로 라도 입력하기
    • fetch 함수를 사용해 back-end에서 작성된 데이터 통신 하기 - 성공  😆
    • setState으로 데이터 세팅 후 하위 컴포넌트에 props로 값 받아오기
    • 멘토님 코드리뷰 사항 확인하고, 수정에 반영
  • git - 하나의 branch에서 너무 많은 작업이 이루어져 '브랜치를 분리하는 게 좋겠다'는 조언을 참고해 분리를 시도함
    • 이미 작업 중이던 branch를 놔두고 master로 탈피하면서 그동안 수정, 추가 된 작업물이 전부 master branch에 넘어옴.
    • 동기분들의 도움을 받아 master이름을 살짝 바꾸고 stash통한 임시저장하고 이런 저런 (이해못함)과정 후에 master브랜치도 살리고 코드도 살림.

승균님의 예언이 현실이 되었다.
열심히 메모 중 현우님이 '이건 꼭 쓰세요'하고 마지막 두 줄 추가하게 함ㅋㅋㅋ🥲  🙏

 

오늘 생각

  • 어제 '일단 코드를 살리자' 생각으로 정리가 하나도 되지 않은 파일을 PR해버렸는데, 그 이상한 파일에도 정성스레 코드리뷰를 달아주신 멘토님.
    <li>를 줄줄 늘어쓴 나의 코드에 map메서드를 추천하는 리뷰 사항이 몇 번이나 반복 된 것을 보고 생각이 많아졌다.
    고민 상담하러 감.🥲

 

  • 내 고민 점
    자꾸 '빨리 해야한다'는 생각에 '일단 눈으로 확인 할 수있도록 적고보자.' > '하드코딩' > '로직으로 수정'하는 식으로 작업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아...이게 아닌데, 비효율적인데 개발자의 사고가 아닌 것같은데'하는 스스로 불편한 마음이 든다.
    다른 분들도 이렇게하는지, 내가 정말 잘못된 습관을 들이고 있는 건지.

 

  • 멘토님 답변
    "처음부터 로직화 된 코드로 작성하는 게 더 좋다. 하드코딩을 하면서도 스스로가 비효율적이라 생각하고 있지 않나? 맞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시간이 걸리더라도 함수로 처리하는 습관을 기를 것! 길게 봤을 때 훨씬 효율적이고 빠르다. 수정사항도 더 빨리 반영해 볼 수 있다."
    "백엔드에서 전달 받은 데이터의 '형태'만 알아도 작업할 수 있다. 그래서 작업 전에 서로 어떤 형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지 확인해보기!"

 


 

10월 09일 (토) 

오늘 한 것

  • MLB Korea Clone project
    • 컴포넌트 분리 진행 중 (React 컴포넌트 추출)
      • 컴포는트를 나누는 기준을 기능과 활용의 성질(?)를 위주로 분리해야하는 줄 알았는데, "UI 일부가 자체적으로 복잡한"경우에도 별도의 컴포넌트를 만드는게 좋다고 한다.

 

  • 거주 중인 곳의 인터넷, 관리 문제가 지속되 급히 새 집을 구하러 다님.
    환경적인 부분을 미리 갖춰놓지 못했다는 사실이 너무 싫음. 이제 새 집에서는 진짜 '집문제'로 인한 시간 낭비가 없길 바라.

    자극이 되는 글 (블로그 : 기억보다 기록을 - 현:인프런 개발자 이동욱님 3)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3)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 3. 첫 직장, 첫번째 이직

1년 6개월만에 드디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막상 입사해보니 개발자 동기 12명 중, 제가 가장 나이가 많았습니다. (28살) 신입사원의 평균 나이는 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주변을 보면 30살에 신입

jojoldu.tistory.com

 


 

10월 10일 (일) 

오늘 공부 한 것

  • MLB Korea Clone project
    • 컴포넌트 분리
    • rollback 된 코드 확인 후 추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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